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학과소개

개요
 
한국경제는 1960년대 이후 지난 40여년간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룩하였다. 그러나 1997년 IMF체제하에 들어감에 따라 한국경제와 대부분의 기업들은 대대적인 구조조정의 변혁기를 맞고 있다. 이러한 한국경제의 발전과 침체의 환경 속에서 경제 전체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와 아울러 개별기업들의 경영전략의 분석은 대단히 필요한 요건이라 할 수 있다. 더욱이 나날이 치열해지는 국제경쟁 속에서 경쟁력있는 국가경제와 기업들의 생존전략은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도 폭넓은 경영 및 경제에 관한 지식을 획득하는 것이 21세기를 맞는 시대적 요구이기도 하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급변하는 세계경제 속에서 활동하게 될 경영 및 경제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고급인력을 양성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특히 노동시장에서의 여성의 경제활동이 현저히 증대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여 여성인력이 특화할 수 있는 분야나 산업에 대한 체계적 경영경제 지식을 갖추도록 하여 한국경제가 세계경제 속에서 선진화된 경제로 성장, 발전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가. 사회 경제 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기본적 경제제도와 합리적 경제행동원리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나. 경영경제적 마인드를 진작시키며 기초적 경제이론의 응용, 기업의 조직과 관리 및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능력을 함양한다.

다. 기본적 경제 및 경영문제에 대한 수리적, 통계적 능력을 배양하며 여러 가지 현실 경제에 발생할 수 있는 현상에 대해서 계량적 분석을 가능하게 되도록 한다.

라.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맞아 PC, 인터넷 등 정보분석기기를 충분히 활용하며 국제경영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경영 및 무역 영어 등의 능력을 배양한다.